com/pagead/js/adsbygoogle.js"> 산업안전지도사(건설안전)2차6회7번. 지하철 및 터널공사의 수직구 작업 시 위험성 평가방법을 활용한 공정별 위험요인(작업방법 및 기계장비)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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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

산업안전지도사(건설안전)2차6회7번. 지하철 및 터널공사의 수직구 작업 시 위험성 평가방법을 활용한 공정별 위험요인(작업방법 및 기계장비)을 쓰시오

 

 

1. 개요

위험성평가란 사업주가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해당 유해위험요인에 의한 부상 또는 질병의 발생 가능성(빈도)과 중대성(강도)를 추정결정하고 위험성 감소대책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보다 체계화된 산업재해예방 활동 기법이다.

2. 위험성평가 방법

위험성평가는 사업주가 주체가 되어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관리감독자, 안전관리자, 근로자가 각각 역할을 분담하여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평가하여 개선한다.

위험성평가의 절차는 아래와 같다사전준비 유해위험요인파악 위험성 추정(위험의 크기 산출), 위험성 결정(위험성의 크기가 허용가능한지 판단), 위험성 감소대책 수립 및 실행의 순으로 추진한다.

3. 지하철 및 터널 수직구

(1) 수직구작업의 개념

터널 굴착작업에서 터널 환기시설, 지하 터널과 수직연결 통로설치 등을 위해 지반을 수직으로 굴착하는 작업을 말한다.

수직구 작업시에는 수직터널 형성을 위한 천공, 발파, 버력처리 등 수직구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붕괴(무너짐), 추락(떨어짐) 등의 위험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2) 안전작업 체크포인트

1) 장비운전자 유자격 여부

2) 인양 및 굴착 장비 작업반경내 출입금지 조치 여부

3) 굴착작업 절차서에 의해 작업하고 있는지 여부

4) 굴착 작업전 매설물 여부 확인

5) 유도자 배치여부

6) 굴착 상하부 간에 신호체계 수립정도 적정여부

7) 보행자 이동통로와 장비작업 동선이 중첩 여부

 

(3) 위험요인 및 안전대책

1) 사람요인

위험요인 : 인양 장비 조작실수에 의한 충돌(부딪힘)

대 책 : 장비운전 유자격자 배치 및 경험정도 확인

2) 물적요인

위험요인 : 수직구 굴착 벽면에 있던 부석이 날아와 맞음

대 책 : 수직구 굴착시 굴착벽면의 부석등 낙하위험물 제거

3) 작업방법

위험요인 : 크람셀 버켓 하부 장비 또는 작업자와 충돌(부딪힘), 지하굴착 작업도중 매설물 손상

대 책 : 하부간에 신호체계 수립, 굴착 작업전 매설물 여부, 위치확인

4) 기계장비

위험요인 ; 크람셀 장비와 운반차량 신호 불일치로 부딪힘, 장비 작업반경내에서 작업중 운행 장비 및 차량에 충돌(부딪힘)

대 책 : 장비 및 운반차량 신호체계 확립, 유도자 배치, 신호수 배치. 작업장소 선정시 정비작업 반경밖에 선정하고 작업, 보행자 이동통로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