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gead/js/adsbygoogle.js"> 산업안전지도사 3차8회2번. 암반분류법 중 Q-System(Q-분류법)의 요소 5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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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

산업안전지도사 3차8회2번. 암반분류법 중 Q-System(Q-분류법)의 요소 5가지를 쓰시오.

8-2. 암반분류법 중 Q-System(Q-분류법)의 요소 5가지를 쓰시오.

 

Q-분류법

1. 개요

1)스칸디나비아에 있는 200개의 터널을 조사해서 개발된 정량적인 암반분류법

2)터널보강공법 선정할 수 있는 Engineering system으로서, 암석의 RQD, 절리set(Jn), 절리면의 roughness(Jr), 절리면의 풍화정도(Ja),지하수상태(Jw), stress reduction factor(SRF)

6parameter를 이용하여 등급을 매겨 전체암반 상태를 Q로 하여 암반을 분류하는 방법

Q= RQD* Jr * Jw / Jn * Ja * SRF

3)항은 암반을 형성하는 블럭의 크기 항은 절리의 전단강도 항은 active stress

4)계산된 Q값에 의하여 암반의 보강방법과 보강정도 결정

5)Q값범위 : 10-3 - 103 등급 : 9등 보강 : 38개 범주

상태 : 0.1이하는 암반 매우나쁜상태, 400이상이면 매우 좋은 상태

 

2. 장점

1)암반의 전단강도에 주안점을 둔 분류

2)현장응력 고려

3)대단면 터널에 적합, 유동성이나 팽창성암반과 같은 취약한 층에 적합

4)분류에 따라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보강방법이 제시

 

3. 단점

1)절리의 방향성 고려않음,

2)시추조사 자료만으로 신뢰성있게 판단하기 곤란함

3)분류가 복잡하고 지식과 경험이 필요해 숙련도에 따른 오차가 큼

 

4. 이용

1)Q값에 따른 지보방법

2)무지보 굴진길이, 영구지보압력(proof = 2/ Jr * Q^-1/3

3)록볼트 길이, 변형계수(E=10*Q^1/3)

4)터널의 유효크기 Dc = B()/ESR(굴착지보율)

5)최대 무지보 spsn 추정

6)RMR과의 상관성 : RMR = 9 In Q + 44